요리강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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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월요리강습(박춘자-면역채식요리연구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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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 2019-09-04 / 조회수 : 40

늙은호박나물

재료호박1/4,2,소금조금, 마늘4, 양파1/2, 풋고추1

만드는법

호박은 얄팍하게 반달 썰기한다.

썰어둔 호박을 소금에 20분간 절인다.

절여진 호박은 찬물에 헹군다음 꼭 짜서 사용한다.

잣이나 햄프씨드를 펜에 넣고 살짝 열을 가해준 다음 양파,마늘을 넣고 볶는다.

요리된 나물에 풋고추 혹은 실고추로 마무리 한다.

늙은호박의 영양성분효능늙은 호박은 익을수록 당분이 늘어나며 호박이 가진 당분은 소화흡수가 잘 되기 때문에 위장이 약한 사람이나 회복기의 환자에게도 좋음 늙은 호박은 애호박보다 식이섬유, 철분, 칼륨, 비타민 A, 베타카로틴, 비타민 B2, 나이아신, 비타민 C가 풍부. 칼슘은 늙은 호박이 단호박보다 약 7배 많고 철분은 단호박과 애호박보다 두 배 가량 많이 함유 호박에 많이 들어있는 카로틴은 카로티노이드 색소의 일종으로, 체내에 들어가면 비타민 A로 전환되며 눈 건강, 면역기능, 항비만, 항산화 및 항암효과를 가짐 호박씨는 단백질과 불포화지방이 풍부하며 두뇌발달에 좋은 레시틴과 필수아미노산이 풍부. 또한 고혈압, 천식 및 기침 치료에도 효과

 

가지 꽃간장 무침

재료가지2, 양념꽃간장

만드는법

가지는 적당한 길이로 자른후 엄지 손가락 크기로 썬다.

찜기에 쪄서 낸 다음 간장으로 간 맞춘다.

가지의 영양성분효능

가지의 껍질 등에 다량 함유된 항산화물질로 알려진 안토시아닌은 혈관의 노폐물을 제거해 동맥경화와 고혈압 예방에 좋으며 혈액의 콜레스테롤 상승을 억제하는 효능이 있다.안토시아닌은 몸 속 세포가 산화되는 것을 늦춰주는 역할을 해 노화 방지의 효능을 가지고 있으며, 폴리페놀 성분과 함께 항암 효능도 가지고 있다가지는 시력 저하를 예방,이뇨 작용과 노폐물 배출을 도와주는 효능을 가지고 있다.가지에 함유된 스코폴라민 성분은 경련 억제와 통증 완화에 좋다.가지는 100g17Kcal의 열량을 가지는 저열량 식품이면서도 수분과 식이섬유가 풍부하여 다이어트에도 좋다.드레싱: 레몬쥬스, 소금, , 올리브오일을 사용

소스: 드레싱에 견과류 종류별로 만든다.